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대전 재난지원금 온통대전 사용처

by 5975 2020. 5. 18.

 

 

대전시 온통 대전 사용처 및 혜택

대전시는 지난 13일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소비촉진을 통한 소상공인 조기회복과 지역 공동체 상생 강화를 위해 대전 지역화폐인 '온통 대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오늘은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수단이기도 한 대전 지역 화폐인 온통 대전의 신청방법과 사용처 및 혜택 정보를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온통대전이란?

 

 

"모두에게 통용되는 큰돈이자 소통의 매개체"라는 뜻을 가진 온통 대전은 대전 지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입니다.

온통 대전 캐시백 및 혜택

 

 

대전 온통 대전의 발행 목표액은 5천억 원으로 월 최대 100만 원까지 구매 가능하며 첫 출시답게 2달 동안 최대 15% 캐시백의 큰 혜택이 주어집니다. 이는 캐시백 10%에 추가로 경제활력 지원금 5%을 제공하는 형태로 경제활력 지원금은 2달 동안 지원되고 예산이 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또, 연회비와 재발급 수수료가 없고 30%의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국가정책에 따라 7월까지 사용분에 대해서는 80%의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사용 부분에 있어서도 타 지역화폐보다 편리합니다. 온통 대전은 삼성 페이와 lg페이 등 모바일 간편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체크카드 온통 대전의 경우에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과 택시에서 교통 요금 경제도 가능합니다. 단, 대중교통은 후불교통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캐시백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하나 카드사의 자체 정책에 따한 혜택도 함께 제공합니다. (편의점, 베이커리, 커피, 대중교통 5% 하나 머니 적립(전월 실적 20만 원 이상시 제공, 월 최대 5천 하나 머니)

*인천 이음 카드와 동일하기 대전시의 온통 대전 또한 재난지원금 사용시에는 캐시백 지원이 되지 않으며 본인 계좌에서 충전한 금액에 대해서만 캐시백 혜택이 적용됩니다. 이용하시는데에 착오 없길 바랍니다.

온통대전 신청방법 

 

 

온통 대전은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주소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고 스마트 폰을 통해 신청하거나 직접 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 앱스토어에서 온통 대전 앱 다운로드 > 카드 등록 및 충전 > 카드사용 및 캐시백 혜택 지급
  • 오프라인 신청 : 하나은행 영업점 방문 > 발급 및 춘전 > 카드사용 및 캐시백 혜택

하나은행 영업점 방문 신청의 경우, 체크카드 온통 대전 충전/사용이 다음날 오전 6시 이후부터 가능하며 선불카드 온통대전은 바로 충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통대전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1) 지역화폐(온통 대전), (2) 선불카드

 

 

대전시는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 지류 형태로는 지급하지 않고 지역화폐인 온통 대전카드로만 지급한다고 합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대전시에서 기 발급한 선불카드에 충전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 기간5월 18일 09:00 부터
신청 대상1)온통대전: 세대주 신청 원칙
2)선불카드: 세대주원칙이나 세대원 대리인 신청 가능(위임장 지참)
온라인 신청온라인 신청 불가
오프라인 신청1)온통대전: 주소지 근처 하나은행 지점 >신청서 작성> 수령
2)선불카드:  주소지 관할 동행정복지 센터 방문>신청서 작성> 수령

* 대전형 긴급재난 생계지원금 잔액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선불카드로 정부 지원금을 받을 경우 기존 잔액이 먼저 사용되며, 그 후 정부 지원금이 차감됩니다.

*대전시는 온통 대전을 통한 국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동 행정복지센터와 하나은행 두 곳 모두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고 홍보해 왔지만, 전날 하나은행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재 발표했다고 하니 온통 대전으로 지급받으실 분은 착오 없길 바랍니다.  

*대덕 e로움은 대전시가 발행하는 지역화폐 온통 대전과 중복해서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캐시백이 예산으로 지원됨에 따라 중복 지원 방지를 위해 시민들은 2가지 지역화폐 중 하나의 카드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온통대전 사용처

 

 

온통 대전은 대전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카드 형태의 지역화폐로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대전 내 모든 소상공인 업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사용 가능처 : 전통시장, 동네 마트, 병원, 음식점 등) 단, 백화점, 대형마트, 준대규모 점포, 대형 전자매장(일부 개인사업자 제외),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프랜차이즈 직영점, 사행성 업소, 온라인 결제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직영점의 경우 본사 소재지에서만 지원금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전국에서 대전시민들만 KTX 열차표를 재난지원금으로 예매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본사가 대전) 단 신용·체크카드로 열차표 구매 시 카드사 지침에 따라 대전시민이어도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온통 대전 유효기한

 

 

* 대전 온통 대전의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5년 동안 유효합니다.

* 재난지원금 유효기간: 8월 31일까지

온통 대전 문의처

그밖에 자세한 사항은 온통대전 콜센터(1661-9645)로 전화하시거나 온통대전 앱에서 1:1문의 게시판을 통해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